2024년 12월 22일은 베트남 호치민시의 역사적인 날이 될 것이다. 베트남 호치민시의 숙원사업이었던 호치민시 전철(호치민시 지하철, HCM Metro)이 드디어 운행을 시작했기 때문이다.
https://www.insidevina.com/news/articleView.html?idxno=29645
호치민 전철이 개통되기까지 여러가지 우여곡절이 많았고, 개통이 수차례 연기되다가 중앙정부에서 연내 개통을 못 박으면서 24년 12월 22일 개통을 한 것이다.
https://www.insidevina.com/news/articleView.html?idxno=27697
https://vietnam.ajunews.com/view/20230810163609581
챗GPT는 베트남 호치민 전철을 다음과 같이 소개하고 있다.
베트남 호치민 전철 소개 챗GPT
호치민시의 도시철도 시스템은 교통 혼잡을 완화하고 대중교통을 활성화하기 위해 개발되고 있습니다. 그중 메트로 1호선은 호치민시 최초의 지하철 노선으로, 2024년 12월 22일에 개통되었습니다. Saigon Weekend
메트로 1호선 개요
- 노선 길이: 총 19.7km로, 지하 구간 2.6km와 고가 구간 17.1km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역 수: 총 14개 역이 있으며, 주요 역으로는 벤탄(Ben Thanh), 오페라 하우스(Opera House), 바손(Ba Son), 타오디엔(Thao Dien), 안푸(An Phu), 투득(Thu Duc), 수오이띠엔(Suoi Tien) 등이 있습니다. Naver Blog
- 운행 시간: 일반적으로 오전 5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운행되며, 출퇴근 시간에는 8분, 평시에는 12분 간격으로 운행됩니다. Saigon Weekend
- 요금: 구간에 따라 6,000동(약 300원)에서 20,000동(약 1,000원) 사이이며, 1일권은 40,000동(약 2,000원), 3일권은 90,000동(약 4,500원), 월 정기권은 300,000동(약 15,000원)입니다. 학생은 50% 할인이 적용됩니다. Saigon Weekend
메트로 1호선의 중요성
메트로 1호선은 호치민시의 주요 상업 지구인 벤탄 시장에서 시작하여 동부 지역의 수오이띠엔까지 연결되며, 도시의 교통 혼잡을 완화하고 대중교통 이용을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히, 벤탄 시장, 오페라 하우스 등 주요 관광지와 상업 지구를 연결하여 시민들과 관광객들의 이동이 더욱 편리해졌습니다. Naver Blog
향후 계획
호치민시는 메트로 1호선을 시작으로 총 8개의 도시철도 노선을 계획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총 220km에 이르는 철도 네트워크를 구축할 예정입니다. 현재 2호선도 건설 중에 있으며, 향후 도시 전역을 연결하는 대중교통 시스템을 완성하여 교통 문제를 해결하고 도시 발전을 촉진할 계획입니다. Vietnam Sketch
이용 팁
- 티켓 구매: 각 역의 자동판매기나 매표소에서 티켓을 구매할 수 있으며, 정기권은 할인 혜택이 있으므로 자주 이용하는 경우 추천드립니다.
- 운행 시간 확인: 운행 시간은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으므로, 사전에 공식 웹사이트나 역 안내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안전 수칙 준수: 지하철 내에서는 안전을 위해 안내 방송과 표지판을 따라주시고, 소지품 관리를 철저히 하시기 바랍니다.
호치민시 메트로 1호선의 개통으로 시민들과 관광객들의 이동이 더욱 편리해졌으며, 도시의 교통 환경 개선에 큰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향후 추가적인 노선 개통으로 더욱 발전된 대중교통 시스템이 구축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Quick Review by 호사남
대부분의 전철역은 옥외다. 14개역 중 옥외역이 11개이며, 지하역은 시내 중심부에 있는 3개역 밖에 없다. 언론에는 호치민지하철이라고 많이 나왔는데
전철이 개통되면서 주변에 전철역 안내 표지판을 부착하고 보행로를 정비하였다.
오늘부터 30일간 무료로 운행된다. 아직 표를 팔지 않는다.
역사에서는 전철을 편리하게 탈 수 있는 간편결제플랫폼을 운영하는 회사들의 상품 소개 및 가입 경쟁이 치열하다.
전철요금은 7천동(약 4백원)에서 2만동(약 1.1천원)까지이다. 한국 전철요금의 1/4 수준이다.
마스터카드가 있으면 티켓 구매하지 않고 접촉식으로 바로 전철을 탈 수 있다.
플랫폼 올라가는 에스컬레이터가 있다. 내려오는 에스컬레이터는 없다. 엘리베이터도 있다.
오늘 개통 첫날이고 무료 탑승 가능해서 그런지 전철을 타보러 나온 시민들이 많았다. 시민들은 특히 전철 운행 중 반대편으로 전철이 지나갈때 상당히 신기해했다.
전철역 플랫폼의 모습. 웬지 정겹다.
전철역 노선도의 모습. 아직 계획도 확정안된 듯한 미래의 노선까지 다 나와있다. 수많은 노선 중 개통된 것은 파란색 라인(1호선)뿐이다.
호치민의 전철 안은 한국의 전철과 매우 비슷하다. 전철을 체음 체험해 보는 사람들로 가득 차 있다. 에어컨은 아주 시원하게 나와서 내부가 덥지는 않다.
종점 전 정류장에 놀이공원 Suoi Tien Park가 있다.
내려가는 것은 에스컬레이터가 없다.
역사 내 화장실도 있다.
원래 아래 보이는 대로에 육교나 횡단보도, 지하도 등이 없어서 서로 단절되어 있었는데 전철역 육교가 생겨서 보행으로 이동이 가능해졌다.
앞에서 본 전철의 모습이다.
전철이 플랫폼으로 진입하고 있다.
전철이 사이공강을 건너고 있다.
관광객들 입장에서 전철을 탈 일은 별로 많지 않아 보인다. 관광객이 이용할만한 역은 1군의 지하역 3개(Ben Thanh, Opera House, Ba Son) 뿐이고 전철이 Thao Dien, Ah Phu, Thu Duc 쪽으로만 연결되기 때문에 Thao Dien 쪽 식당이나 카페 등을 갈 일을 제외하고는 이용할 일이 많지 않을 것이다. 지리에 익숙하지 않은 관광객들은 아무래도 갈 곳의 주소를 찍어서 그랩을 타는게 편하다.
전철이 생겨서 나한테는 좋다. Thao Dien, An Pnu 쪽 가기가 많이 편해졌다. 게다가 Thao Dien, An Phu 쪽의 큰 일에는 육교나 횡단보도가 없어서 남북이 단절되었었는데 이제 전철역 육교가 생겨서 남북으로 다니기 수월해졌다.
베트남 호치민 전철을 만든다는 얘기는 20년 전부터 나왔었다. 10여년 전에 호치민 왔을 때는 공사를 시작하지도 않았었다. 코로나 직전에 왔을 때는 시내 주요 지역에 전철 지하구간 공사가 많아서 시내 교통이 상당히 혼잡했었다. 드디어 2024년 12월 22일이 호치민 전철이 개통되었다. 베트남 호치민은 빠르지 않지만 계속 발전하고 있다.
'베트남 호치민 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베트남 호치민 근교 관광지 구찌터널(Cu Chi Tunnel)을 알려주마 (9) | 2024.12.18 |
---|---|
베트남 호치민의 전쟁 유물 박물관(War Remnants Museum)을 알려주마 (4) | 2024.12.15 |
베트남 호치민 차이나타운 안동 시장(An Dong Market)을 알려주마 (5) | 2024.12.11 |
베트남 호치민 야시장 호띠키(Chợ hoa Hồ Thị Kỷ)를 알려주마 (2) | 2024.12.08 |
베트남 호치민의 사이공 워터버스 (Saigon Waterbus)를 알려주마 (1) | 2024.12.06 |